□ 충청북도는 대전~세종~충북 광역철도가 국토교통부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 선정되어 청주도심 경유 노선을 본격 검토하게 됐다고 밝혔다.
□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5일 확정·고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21~2030)에 반영된 전국 11개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중 지역균형발전효과, 경제사회적 파급효과, 기존사업과의 연계 등을 검토하여 권역별 1개 사업, 총 5개 선도사업을 선정하여 즉시 사전타당성조사를 착수하기로 했으며 대전~세종~충북 광역철도를 선도사업에 포함했다.
(선도사업) ①대전~세종~충북 광역철도, ②부산~양산~울산 광역철도, ③광주~나주 광역철도, ④대구~경북 광역철도, ⑤용문~홍천 광역철도
□ 대전~세종~충북 광역철도 노선의 청주도심 경유는 당초 국토부가 완강히 반대하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초안에는 제외됐으나, 최종안에는 충북의 건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청주도심 경유 노선을 포함한 대안별 경제성 및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하여 최적대안으로 검토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하여 고시했다.
□ 충청북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직후부터 청주도심 경유노선의 조기 결정을 중앙정부 및 정치권에 건의해 왔다. 국토부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노선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며 용역은 즉시 착수하여 내년 8월경 완료될 예정이나, 충북은 지역 정치권 등과 공조하여 3월 이전 조기에 확정시킨다는 계획이다.
□ 이와 함께, 충청북도는 자체 연구 용역을 통해 최적의 노선안, 타당성 높은 열차 운행 방안 등을 검토하여 청주도심 경유 노선 최종 확정 및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최적의 운행 방안 등도 정부에 제시할 계획이다.
□ 충청북도는 그동안 대전~세종~청주 도심을 실질적으로 연결하고 수요자 확보와 광역철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청주도심 10km 외곽에 있는 충북선 활용 노선이 아닌 청주도심 경유노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다.
□ 지난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추진한 타당성 조사 결과도 청주도심 경유 노선의 경제성과 수요가 기존 충북선 활용 노선보다 훨씬 높게 나온 사례가 있어서 청주도심 경유 노선으로 최종 확정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.
□ 그동안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광역철도 건설에 대한 충북도민의 염원은 간절했다. 시민사회단체, 경제계, 건설업계, 정치권 등 각계각층의 요구가 이어져 왔으며, 범시민비대위 출범, 55만 도민서명, 6만 5천명의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, 한 달 동안 이어진 삼보일배와 캠페인, 1인 시위 등을 통해 지역의 염원이 모여 결국 청주도심 경유노선 대안 반영을 이뤄냈다.
□ 충청북도 이정기 균형건설국장은 “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대전~세종~충북 광역철도의 청주도심 경유가 반드시 필요하다”며 “청주도심 경유노선 확정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최종 발표까지 면밀히 대응하는 한편 조속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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